Notice

프라임경북뉴스 노민기원장님 칼럼 '치아교정치료 중에 주의해야 할 음식'
20-03-17 11:07 92회
↑↑ 예스치과 치아교정과 전문의 노민기원장
치아교정치료 중에는 치아에 부착하는 교정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중에도 식사를 하기 때문에 종종 음식을 섭취하는 도중에 장치의 탈락을 경험하거나 또는 장치 주변에 음식물이 끼어서 잘 빠지지 않는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이와 같은 불편감을 줄이고 교정치료 중에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주의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사과, 배, 당근과 같은 딱딱한 과일이나 채소 그리고 고기와 같은 질긴 음식은 드실 때 교정장치가 치아에서 떨어질 위험성이 있고, 교정치료의 초기에는 과도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은 작게 잘라서 어금니로 천천히 *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와 사탕과 같은 음식도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교정 장치가 떨어지게 되면 장치가 주변 잇몸을 자극하므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떨어진 장치를 다시 붙이기 위해서 치과 병원에 내원해야 하는 수고로움도 따르게 됩니다. 또한 장치의 탈락으로 인해서 치료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위와 같은 음식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끈적끈적하고 당도가 높은 음식
엿, 카라멜, 초콜릿, 젤리 등의 음식은 가급적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당도가 높고 끈적끈적하므로 교정장치에 들러붙기 쉬우며 양치 시에 제거하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가능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색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
카레와 커피, 와인과 같은 색소가 포함된 음식은 교정치료 중에 사용하게 되는 고무줄의 착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착색이 치료의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심미적 문제로 인하여 환자분이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따라서 교정용 고무줄을 착용하고 계신 기간중에는 이러한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치료 중에 아직 맞물림이 완성되지 않아서 음식을 *기가 어렵고, 치료 초기에 *을 때마다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죽이나 수프 또는 계란과 두부와 같은 부드러우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짧지 않은 교정치료의 기간이므로 섭취하시는 음식을 잘 관리하셔서 즐거운 교정치료를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성필 기자 / tjdvlfl113@gmail.comview_div01.gif입력 : 2020년 03월 12일 bt_pressman_news_list.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