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건강한 치과] 치아교정을 하면 잇몸이 약해지나요?
22-01-06 09:24 592회

2083630_510117_5729.jpg
노민기 포항 예스치과원장



교정과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교정치료를 하면 잇몸이 약해지는지를 문의하십니다. 주로 주변에 치아교정 치료를 받으셨던 분들로부터 잇몸이 약해진 것 같다는 소문(?)을 듣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교정과 잇몸 건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치아교정 치료가 잇몸을 약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잇몸 상태가 건강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은염, 치주염 등의 잇몸 염증이 적절히 치료되지 못했거나 또는 치주질환으로 인하여 잇몸이 약해진 상태에서의 무리한 치아교정은 잇몸을 약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경우 80% 이상의 성인이 잇몸병을 경험한 경험이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잇몸병은 다수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잇몸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잇몸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잇몸 건강은 치석과 치태와 같은 치아의 침착물이 스케일링과 같은 치료를 통해 제거된 후, 정확한 구강 위생 관리가 지속되어야만 달성할 수 있고 또 유지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잇몸이 건강한 분이라면 연령에 관계없이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년층 분들도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고 계신다면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적절한 잇몸관리를 받으면서 교정치료를 하고 계시는 성인분들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건강한 잇몸 상태에서 교정치료를 시작하였더라도 치료 중에 양치 관리가 적절히 되지 못한다면 잇몸병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치료 중에 관리도 중요합니다. 물론 교정과에 내원할 때마다 치과에서 간단한 치주 관리를 해드리기는 하지만 본인이 평소에 양치질과 같은 구강위생 관리를 올바르게 하지 못한다면 잇몸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잇몸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치아교정 중에는 치아 사이와 교정 장치 사이 그리고 치아와 잇몸 사이 등에 음식물이 끼기 쉽고 이런 곳에 대한 양치질이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양치법을 배우고 잘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정치료 중에는 칫솔과 함께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양치 후에 물을 분사하는 구강세정기와 같은 보조 기구를 사용하여 교정장치 주변에 남아있을 수 있는 잔여물을 제거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치아 교정을 하면 잇몸이 약해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건강한 잇몸 상태를 유지한다면 교정치료가 잇몸을 약하게 만들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나, 교정치료 중에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적입니다.

출처 : 경북일보 - 굿데이 굿뉴스(http://www.kyongbuk.co.kr)